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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 행정서비스헌장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질 만족 행정서비스 제고

저희 동해시 산하 모든 공직자 일동은「시민 눈높이」행정의 실현과 고객 만족과 감동을 주는 행정 수행을 위하여 신속 · 정확 · 친절하게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랑과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정성과 노력을 다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저희는 모든 민원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 정확하고 공정하게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처리하겠습니다.
1. 저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그리고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가족처럼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1. 방문 및 전화상담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확립과 고객편의를 위한 시설 및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1.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제출된 고객의 정보에 대한 비밀은 철저히 보장 하겠습니다.
1.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고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1. 고객의 시정참여를 위한 제안 및 민원상담 의견 제시는 즉시 답변과 처리방법과 절차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행정 서비스가 향상되도록 지속적인 평가와 고객 만족도를 조사하여 개선 및 장려해 나가겠습니다.
1. 고객께서 느끼신 불편 또는 모범사례를 알려 주시면 적극 수렴 반영 하겠습니다.

최상의 행정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업무 분야별로 이행기준을 규정하여 이를 성실히 실천 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Speed

민원접수는 미소와 신속

Rightness

민원처리는 정확

Satisfaction

처리결과는 만족

Impression

사후관리는 감동

보건의료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방문고객을 위하여

  • 고객이 1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모든 실ㆍ과ㆍ소 입구에 직원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하여는
  • 담당자 부재시는 대행처리를 원칙으로 하고 대행처리가 어려울 때는 용건을 정리하여 30분이내로 담당자와 전화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전화상담 고객을 위하여

  • 전화상담은 고객과의 믿음과 신의의 약속으로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감사합시다. 보건소 000입니다 』라고 먼저 인사하겠으며,부득이 3회 이상 울린 경우에는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 보건소000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정중히 인사 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고객의 용건, 전화번호, 성명 등을 메모,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근무시간 1시간 이내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통화가 끝났을 때는『좋은하루 되세요』인사말과 전화가 끊어진 상태를 확인 한 다음 2초이상 경과한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전자·인터넷·FAX민원을 위하여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접수 후 30분 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처리원칙 및 절차

본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에 어긋나거나 개선할 사항이 있을 경우 언제든지 연락해 주시면 시정하고 반영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최우선 처리하고 보상하겠습니다.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2회이상 재방문할 경우, 또는 우리시 홈페이지『칭찬합시다』코너에 글을 올리시는 고객에 대해서는 10,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때 불친절을 느꼈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으며, 해당공무원에게 주의, 친절교육을 시키겠습니다.

보건의료 서비스 이행기준

고객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 고객의 건강한 생활과 보건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하여 기동방역반을 편성하여 전염병발생 사전 예방을 위하여 적극 적으로 대처하겠습니다.
  • 마약류 오 · 남용을 예방하기 위하여 관내 마약류 취급업소에 대한 지도ㆍ점검을 철저히 하겠으며 특히 상ㆍ하반기에 마약류 퇴치 캠페인을 실시하여 시민들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농어촌 주민에 대한 의료서비스 확대를 위하여 주1회 이동보건소를 운영하고 보건지소의 기능도 활성화시켜 시민들의 건강 지킴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금연클리닉운영과 건강행태개선사업(운동, 영양, 비만, 절주)을 하여 성인병 질환 등이 감소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저소득 및 수급자 주민들을 위하여

  • 암검진 사업을 실시하여 암의 조기발견 및 치료비지원, 재가암 방문간호 서비스를 확대 실시 하겠습니다.
  • 희귀난치질환자 및 재가진폐환자 의료비지원을 하겠습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및 의료소외계층을 위하여 방문진료 · 투약등 맞춤형방 문간 호서비스를 실시하며, 영양제 지원 및 재가간호용품 등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 저소득층등을 대상으로 의료기기를 대여하여 건강회복에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처리(상담)부서 연락처

보건의료사업소 서비스분야별 업무 내용과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번호를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
보건기관 지도관리 및 불편사항 신고일반진료, 건강진단 발급 등 문의, 희귀난치병, 물리·운동치료실 운영 보건행정담당 (대)
532-4000
531-3998
병·의원, 약국, 약품도매 등 의·약업소 민원처리, 국가예방접종, 급만성전염병, 방역소독 및 소독의무 대상시설 관리 예방의약담당 530-2402
구강보건, 모자보건, 영양플러스, 건강행태 개선사업 운영, 지역사회건강조사, 암검진, 각종 건강상담 문의 보건사업담당 530-2403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심뇌혈관 관리 평생건강담당 530-2404
정신보건, 금연클리닉 운영 건강증진센터 530-2424
일반진료, 독감예방 접종 삼화보건지소 530-2420

고객 협조사항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습니다.
  • 고객의 의견은 시정발전의 원동력입니다. 잘못된 점은 지적해 주시고, 제안, 아이디어, 모범사례 등의 적극적인 동참으로 국제도시를 지향하는 해오름 고장 우리시가 살기 좋은 도시로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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